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박남제 제주대 교수팀, 4차 산업혁명 초등 창의교육 교재 개발(2018.02.20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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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2회 작성일 18-10-13 15:5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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박남제 제주대 교수팀, 4차 산업혁명 초등 창의교육 교재 개발(2018.02.20)  


에듀동아 - 박남제 제주대 교수팀, 4차 산업혁명 초등 창의교육 교재 개발
http://edu.donga.com/?p=article&at_no=20180220153430933218
베리타스알파 - 제주대 박남제 교수, 4차 산업혁명 초등 창의교육 교재 개발
http://www.veritas-a.com/news/articleView.html?idxno=108536
제주매일일보
http://m.jejumaeil.net/news/articleView.html?idxno=176412
파이낸세셜뉴스
http://m.jejumaeil.net/news/articleView.html?idxno=176412
제주신문
http://m.jejumaeil.net/news/articleView.html?idxno=176412
한라일보
http://www.ihalla.com/read.php3?aid=1519107111586852014



제주대학교는 “박남제 교육대학 교수 연구팀이 미래 초연결통신, 첨단 실감미디어, 미래 인공지능과 윤리, 미래 클라우드와 블록체인 보안 등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지능정보기술의 핵심기술 원리를 배우는 ‘창의교육 미래 선도 초등 컴퓨터 융합교육 콘텐츠’ 교재를 개발했다"고 20일(화) 밝혔다.
이 교재는 교육부 창의교육거점센터, STEAM교육지원센터 등 다양한 미래 융합교육을 위한 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이뤄졌다.
개발된 교육 콘텐츠와 교재는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의 크레존 교육 포털 서비스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오는 3월부터 공개될 예정이다.
연구팀은 지난해부터 전국권 창의교육거점센터 운영 사업을 통해 △21세기 핵심역량을 강조한 미래 창의교육 교원 직무연수 △학교 현장 탐방 △창의교육현장네트워크포럼 등을 개최해오고 있다.
이를 통해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과 미래 교육의 관계를 이해하고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창의교육 선도 프로그램 및 창의적 교수학습법을 학습해 지능정보화 사회를 대비하는 다양한 미래 창의교육 활동을 진행해오고 있다.
연구결과에 따르면 제 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사회 도래 등에 따라 미래사회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해 초등학생들이 쉽게 지능정보기술 핵심원리를 이해하고 21세기를 살아가는 학생들을 위한 21세기 창의스킬 함양,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새로운 초등 창의 컴퓨터교육 콘텐츠 교재가 개발됐다.
△가상현실(VR) △증강현실(AR) △사물인터넷(IoT) △클라우드 △빅데이터 △무선통신 △인공지능 윤리 △블록체인 등 첨단 ICT 핵심기술 원리를 배우며 미래사회에 필요한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‘초등학생용 교재’와 현장 교사들을 위한 창의적 질문과 독창적인 답이 가능한 교수‧학습방법이 안내돼 있는 ‘교사용 교재’다.
연구 결과는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함께 신장함으로써 미래 창의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의 초등 컴퓨터 교육 콘텐츠로 기대하고 있다.
박남제 교수는 “2015년 개정 교육과정 및 21세기 창의 스킬을 매핑 연계해 학생 활동 중심 교육과정의 재구성과 지역 특성화를 고려한 창의체험자원 발굴 및 연계, 성취기준에 따른 과정 중심평가를 반영해 교재를 개발했다”고 전했다.
그는 “전국 현장교원들이 직무연수를 오는 3월부터 받을 수 있도록 원격콘텐츠도 함께 개발했다. 창의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확장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이 참여활동과 스스로 창의성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”고 말했다.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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